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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야몽

夢十夜

1908년 7월 25일부터 8월 5일까지 도쿄 아사히 신문에 연재한 나쓰메 소세키의 단편집. 과거(신화, 가마쿠라), 현재(메이지), 미래(백 년후)의 10가지 불가사의한 꿈 이야기를 엮었다. 소세키로서는 드물게 환상적인 색채가 강한 작품이다. * 책 속의 한 구절 첫 번째 밤| “내가 죽으면 묻어 주세요. 커다란 진주조개로 구멍을 파서. 그리고 하늘에서 떨어지는 별 조각을 묘표로 놓아 주세요. 그리고 무덤 옆에서 기다려 주세요. 다시 만나러 올 테니까. ” 두 번째 밤| 너는 사무라이다. 사무라이라면 깨달음을 얻지 못할 리 없다고 주지 스님이 말했다. 그런데 여태까지 깨달음을 얻지 못한 걸 보니 너는 사무라이가 아닌 게로구나 했다. 그저 쓸모없는 인간일 뿐이네 했다. 하하, 화가 났구..
1908년 7월 25일부터 8월 5일까지 도쿄 아사히 신문에 연재한 나쓰메 소세키의 단편집. 과거(신화, 가마쿠라), 현재(메이지), 미래(백 년후)의 10가지 불가사의한 꿈 이야기를 엮었다. 소세키로서는 드물게 환상적인 색채가 강한 작품이다.

* 책 속의 한 구절

첫 번째 밤| “내가 죽으면 묻어 주세요. 커다란 진주조개로 구멍을 파서. 그리고 하늘에서 떨어지는 별 조각을 묘표로 놓아 주세요. 그리고 무덤 옆에서 기다려 주세요. 다시 만나러 올 테니까. ”

두 번째 밤| 너는 사무라이다. 사무라이라면 깨달음을 얻지 못할 리 없다고 주지 스님이 말했다. 그런데 여태까지 깨달음을 얻지 못한 걸 보니 너는 사무라이가 아닌 게로구나 했다. 그저 쓸모없는 인간일 뿐이네 했다. 하하, 화가 났구나! 하고 웃었다. 분하면 깨달음을 얻었다는 증거를 가져오거라

세 번째 밤| “망설이지 않아도 돼” 하고 동자승이 다시 말했다. 나는 마지못해 숲 쪽으로 걷기 시작했다. 마음속으로 ‘눈도 안 보이는 주제에 뭐든지 잘도 알고 있네’ 하며 외줄기 길을 걸었다. 숲에 가까워지자 등에서, “눈이 멀면 자유롭지 않아서 아주 불편해”라고 했다.

네 번째 밤| 주모가 물었을 때 후유 하고 뱉어낸 숨이 장지문을 통과하고 버드나무 밑을 지나 똑바로 강변 쪽으로 날아갔다.

다섯 번째 밤| 말발굽 자국은 지금도 바위 위에 남아있다. 닭 우는 흉내를 낸 것은 요괴 아마노자쿠(天探女)였다. 이 말발굽 자국이 바위에 새겨져 있는 한 아마노자쿠는 내 원수다.

여섯 번째 밤| “저 끌과 망치 쓰는 걸 보시오. 과연 대자 대천 신의 경지에 달했군!” 하고 말했다.

일곱 번째 밤| 배가 매일 밤낮으로 한숨도 쉬지 않고 검은 연기를 토해내며 파도를 가르고 앞으로 나아갔다. 무시무시한 소리였다. 그렇지만 어디로 가는지 모른다. 그저 파도 밑에서 화로에 달궈진 부젓가락 같은 붉은 태양이 떴다. 그 해가 드높은 돛대 바로 위에 와서 잠시 걸려있나 싶더니 어느샌가 큰 배를 추월해 앞서갔다.

여덟 번째 밤| 지폐는 십 엔짜리인 듯했다. 여자는 긴 속눈썹을 내리깔고 얇은 입술을 다문 채 열심히 지폐 수를 세고 있는데 그 세는 속도가 자못 빨랐다. 그런데도 지폐 세기는 도무지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아홉 번째 밤| 마구간이 불타 뛰쳐나온 말은 밤낮없이 저택 주위를 날뛰며 돌아다니고 또 무사들은 그 말을 잡으러 밤낮없이 밀치락달치락 쫓아다니는 북새통 같은 착잡한 심정이 들었다.

열 번째 밤| 쇼타로는 목숨을 건지지 못할 것이다. 모자는 겐 씨 차지가 되리라.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
1867~1916년. 소설가, 영문학자. 도쿄 출생. 본명은 나쓰메 긴노스케(夏目欽之助). 대학 시절 동급생인 마사오카 시키를 만나 하이쿠를 배웠으며 문학적, 인간적 영향을 받는다. 또, 시키의 필명 중 하나인 ‘소세키’를 양보받아 나쓰메 소세키로 개명했다. 동경제국대학교 영문과 졸업 후 중고등학교에서 교편을 잡다 영국으로 유학, 귀국 후 동 대학에서 영문학 강사를 역임했으며, 일본의 근대문학을 대표하는 문호 중 한 사람으로 일본 천엔 지폐에 초상이 실렸다. 대표작은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도련님』 『산시로』 『그리고 나서』 『마음』 『명암』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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